안녕하세요. 번개장터 컬쳐팀입니다.
번개장터에는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업무 효율을 높게 유지할 수 있는 유연한 업무 문화가 잘 정착되어 있는데요. 구성원이 자신의 일과 리듬에 맞춰 출퇴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오전 8시부터 11시 사이 자유롭게 출근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시차 출퇴근', 그리고 여유로운 저녁을 보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조기퇴근권인 '오아시스', 재택근무와 오피스 근무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근무'등이 있습니다. 이는 번개장터 구성원들이 더 높은 집중력과 효율성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게 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그럼 실제로 우리 구성원들이 어떻게 이 문화를 활용하고 있을지 함께 알아보실까요?
번개장터에는 출/퇴근 스트레스가 없어요.
힘든 출근길을 뚫고 회사에 도착하자마자, 퇴근하고 싶다는 생각을 누구나 한 번쯤 해보셨을 텐데요. 번개장터에서는 통근 시간을 조정하여 혼잡한 출퇴근 시간을 피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크게 줄일 수 있어요. 덕분에 회사가 멀어도 정해진 시간까지 쫓기듯 출근하지 않아도 되고, 퇴근 시간도 비교적 여유로운 편이랍니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자율적으로 출근하고, 축적한 에너지를 업무에 쓸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어요.

‘지각’이 없는 번개장터, 개인적인 일정을 유연하게 소화할 수 있어요.
평일에만 방문해야 하는 은행이나 주민센터 혹은 예상치 못한 급한 개인 일정 등이 생겼을 때 보통 연차나 반차 등의 휴가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번개장터에서는 시차 출퇴근이나 조기퇴근 (오아시스), 하이브리드 근무를 사용하면 개인 일정을 문제없이 소화할 수 있어요. 자녀 등원과 하원을 위해 출/퇴근 시간을 조율하거나, 늦은 시간 혼자 있을 반려동물을 보살피기 위해 출/퇴근 시간을 바꿀 수 있어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은 편이에요. 번개장터 구성원의 개인 시간도 일하는 시간만큼이나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해요.

나만의 재충전 시간을 자유롭게 누려요.
오늘도 열심히 일한 당신! 빠른 에너지 재충전이 필요한데요. 이때 2시간 조기퇴근권인 오아시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들과 즐거운 저녁 시간을 보내기 위해 2시간 일찍 퇴근할 수도 있고, 조용한 나만의 휴식 시간을 가질 수도 있죠. 생일에도 추가 오아시스가 지급이 되어 즐겁고 행복한 생일 저녁 시간도 보내실 수도 있는데요. 이처럼 짧고 굵게 리프레시를 할 수 있는 이 시간은 번개장터 구성원들에게는 없어서 안될 오아시스 같은 존재랍니다.
오아시스를 통한 휴식과 더불어서 충분한 휴식을 위한 리프레시 휴가 및 휴가비 제도도 있어요. 구성원들의 근속과 공헌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은 제도인데요. 번개장터는 일과 휴식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번개장터에서는 시간 단위로 나눌 수 있는 자유로운 연차 사용 등 근무의 유연함이 잘 보장되는 업무 문화를 기반으로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번개장터 구성원들은 자율과 책임이라는 원칙 안에서 이러한 유연한 근무 문화를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이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판단하고 있어요. 이로써 온전히 업무에 몰입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렇게 우리는 구성원들이 일과 생활의 사이에서 더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고, 이로부터 행복과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더 다양한 제도와 문화를 함께 만들어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