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 인사이트
⚡️ 번개장터 취향 리포트 vol.2: 클럽하우스
2021.02.10


안녕하세요,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입니다. 


지난 번 뉴스레터는 잘 받아보셨나요? 구정 연휴를 하루 앞두고 있는데 먼저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클럽하우스가 번개장터에서도 엄청난 화제라 이번에는 클럽하우스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짧게 담아 보았습니다.


  • ✨번개장터 팀의 시선으로 본 클럽하우스 트렌드 
  • 🔥 BGZT Pick! 지금 번개장터에서 핫한 아이템  
  • 👀 What's next?


“클럽하우스를 보면서 설국열차가 생각났다. 운영방식이 위계적인 점이 인상적이었는데, 주요 UX가 수직적으로 되어있더라. 소수의 모더레이터가 스피커를 뽑고 → 그 밑에 모더레이터 친구들 얼굴이 뜨고 → 그 밑에 일반 리스너들이 있음. 인싸, 외향, 자기계발인처럼 보이는 분들이 여러 방을 돌아다니며 계속 모더레이터를하고 있음”

번개장터 마케터 Lou


“설국열차 같다는 말에 동의하면서도 또 그게 우리 사회의 한 단면이 아닌가 싶다. 콘텐츠 전달에 드는 코스트가 매우 낮다는 점, 돈 내고 컨퍼런스 가서 들을 이야기들을 민주화해서 액세스를 모두에게 열어준 것 같아 긍정적으로 느껴지는 부분도 많다. 보통 머스크 같은 사람이 하는 이야기를 들으려 돈 주고 컨퍼런스에 참여하고, 머스크 본인도 할 준비도 많지 않겠다. 근데 아마 잠옷 입고 그냥 침대에 누워서 했을 수도? 유튜브도 이렇게까지는 못하니깐"

번개장터 마케터 Jane


"그들만의 리그 만들고 싶어 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인 울타리치고 자기들끼리만 노는 계급의식을 잘 공략했다고 본다. 트위터에서 팔/언팔을 통해 울타리를 친다면, 얘는 노골적으로 초대권을 이용해서 울타리를 친 느낌이다"

번개장터 PO Yondu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 현상으로 보기에는 플랫폼이 가진 힘이 크다고 느껴진다. 이미 미국에서는 코로나 이전으로 완벽히 돌아가기 어려울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서 외부 활동 제약이 완화되더라도 클럽하우스 열풍은 이어질 것 같다"

미국에서 대화에 참여한 교포 Lindsay





그래서 클럽하우스가 뭔가요?

안녕하세요 번개장터 CMO 최재화입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마케터들에게 이번 주 가장 큰 화두는 단연 ‘클럽하우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클럽하우스가 무엇인가?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일단 오디오기반 C2C 플랫폼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유튜브는 동영상 C2C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고, 번개장터는 거래의 C2C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는 것 처럼요.


누구나 자유롭게 오디오로 단톡방을 열어서 개설자를 포함한 일부가 speaker(연사)로 on stage에서 참여하고, 다른 사람들은 listener(청취자)로 대화를 듣습니다. 일방향의 강의 형태도 간혹 보이지만, 대부분은 대화를 하고 토론을 합니다. Listener로 참여하는 사람들도 대화를 듣다가 하고 싶은 코멘트가 생기면 손을 들어(우 하단 손 모양 아이콘) 발언권을 얻으면 스테이지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작년 부터 미국에 있는 친구들에게 드문 드문 들었던 이야기를 종합하면, 클럽하우스는 작년 미국에서 #BlackLivesMatter 운동이 일어났을 때 진보와 마이너 그룹의 의견 교환 플랫폼으로 한 번 급부상 했고, (그래서 아직도 흑인 아티스트 중심의 연대가 많아요) 이후에 실리콘 밸리의 스타 창업자(Facebook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 일론 머스크 등)들이 등장하며 더 핫해졌고, 이번 달 초 한인 교포 사회에 상륙해 교포 국내 친구 그룹들 중심으로 우리 나라에 연착륙한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분들은 한국은 이번주 피크를 맞은 것으로 보이고, 설날을 기점으로 바이럴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측하더라고요. 번개장터에서도 클럽하우스 초대권을 상품으로 등록하는 건수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클럽하우스의 특이한 점

Invitation only, 초대를 받아야지만 가입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 폐쇄적 플랫폼입니다. 초창기의 gmail, facebook이 그랬던 것 처럼 이는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고 제품이 시장에 잘 정착되었다는 판단이 서면 없어질 것 같기도 합니다. 초대장은 클럽하우스에 가입한 시기, 공헌도 (연사로 참여를 하거나, 체류 시간이 길거나) 가 높을 수록 계속 늘어나고, 안드로이드 공화국 한국에는 아쉬운 소식이지만, 아직 애플 앱스토어에서만 앱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이패드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저처럼 갤럭시 유저라고 너무 아쉬워 하지는 마세요!


오피니언 리더들을 중심으로, 취향/관심사 별로 대화방 형성되어 있습니다. 오늘 오전 2조원대 M&A가 발표된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토론방이 생겨 2시간 넘게 대화를 이어가기도 하고, 패션 업계 종사자들이 모여 트렌드를 자유롭게 논의하기도 하고, 심지어 재즈 아티스트들이 국적 불문 모여서 즉흥 연주를 하는 방도 있습니다. 이 외에 기존 SNS와 다른 점이라면 아직까지는 팔로워를 많이 모으는 것보다 나의 관심사 레이더에 있는 사람들을 많이 팔로우 할 수록 그 사람들이 참여하거나 듣고 있는 대화방들이 피드에 뜨는 구조로, 팔로우를 많이 하는게 더 중요한 플랫폼이라는 점입니다. 


Bloomberg에서 진행된 창업자 인터뷰를 들어보니 앞으로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제도들을 보완해 나갈 거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팔로워가 많은 메가 인플루언서들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길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고, 이미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와 함께 한 지난 10년 동안 팔로워의 경제적 가치를 학습한 많은 인플루언서들은 빠르게 클럽하우스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도 눈에 띕니다. 한국의 경우 이번주가 도입기이지만, 조금 더 정착된 미국에서는 이미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인스타그램의 팔로워를 클럽하우스로 전환하는 효과적 방법과 같은 대화방을 개설하는 등 팔로워를 모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클럽하우스 그래서 좋은 것 같은지?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저희 팀에서도 별도의 슬랙 채널이 만들어질 정도로 뜨거운 논의가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오전에는 짧게 클럽하우스 트렌드에 대한 자유 토론 방을 클럽하우스에서 열어보기도 했는데요 (정말 놀랍게도 모르는 분들을 포함해 여러 분들의 자유로운 참여로 의미 있는 30분을 보낼 수 있었어요) 


인류에 던져진 새로운 화두이자 플랫폼 클럽하우스, 전 세계적으로, 또 한국에서는 앞으로 어떻게 진화해 나갈지 행보가 기대되네요. 앞으로 번개장터 팀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예정입니다. 같이 이야기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나 연락 주시고, 번개장터 팀과 함께 매주 수요일 저녁 10시 트렌드와 마케팅에 대한 대화방을 정기적으로 운영해보려고 하니 한 번 들러주세요. Moderator handle: @jaewha 







지금 번개장터에서 가장 🔥핫한🔥 아이템을 골랐어요


#실시간거래중 클럽하우스 초대장 🎟️

클럽하우스가 입소문을 타고 인기 플랫폼으로 급부상하는 가운데, 번개장터 내에서도 클럽하우스 초대장이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어요. 현재는 약 200여개의 클럽하우스 초대장이 상품으로 올라왔고, ‘클럽하우스’ 키워드 검색량 또한 매일 빠르게 증가하여 어제 하루만 해도 7천 번이 넘는 검색량을 기록했어요!









✨ 숫자로 보는 번개장터

  • 2020년 연간 거래 건 수는 약 1,300만 건이에요  
  • 2020년 신규 가입자수는 2019년 대비 39.6% 증가했어요  
  • 2020년 새 상품 등록 수는 2019년 대비 40.3% 증가했어요  
  • 2020년 번개페이 거래액은 2019년 대비 66.7% 증가했어요


⚡ 번개장터 소개

번개장터는 2011년 런칭한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이에요. 지난해 연간 거래액 1조 3000억 원을 돌파하며 대표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번개장터는 안전하고 편리한 개인 간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번개장터는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광고 상품, 안전결제 등 수익모델 다각화를 통해 4년 연속 영업이익을 창출하고 있어요. 지난해 4월에는 56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다시 한번 시장지배력과 성장가능성을 인정 받기도 했어요.




👀 What's next? 

  • 2월 넷째 주: 한정판 스니커즈 리셀 매장 'BGZT Lab by 번개장터' (브그즈트 랩 바이 번개장터) 오픈 






아직까지 번개장터 취향 리포트를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더보기
번개장터 트렌드 & 인사이트 | ⚡️ 번개장터 취향 리포트 vol.2: 클럽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