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팔좋합
좋아했던 걸 팔아서 좋아하는 요트 살래요 | #좋팔좋합 이야기 Ep.1
2025.05.26


번개장터의 ‘좋아했던 걸 팔아서 좋아하는 걸 합니다’ 캠페인 스토리




좋아했던 걸 팔아서, 좋아하는 요트 살래요



송호준 작가를 아시나요? 세계 최초로 개인 인공위성을 발사하며 ‘4차원 작가’로 알려진 그는, 이번엔 바다를 향한 새로운 도전에 나섰습니다. 목표는 요트 한 척. 그 출발점은 번개장터였습니다.


좋아했던 물건을 보내며 시작된 여정



“꿈은 없고요, 그냥 요트 하나 갖고 싶어요.”

‘송요프’라는 이름의 이 프로젝트는, 송호준 작가가 자신의 예술작품을 포함한 전 재산을 중고로 판매해 요트 자금을 마련한 여정이며, 단순한 중고거래를 넘어 삶의 방향을 바꾸는 도전이었죠. 그의 작업실을 찾은 번개장터 팀은 위성 부품부터 플라잉 낚시 도구, 캠핑 장비, BMX 자전거까지 송호준 작가의 취향과 시간이 켜켜이 쌓인 물건들을 마주했습니다. 이 물건들은 중고거래를 통해 새로운 주인을 찾아갔습니다. 


중고거래로 이루어진 현실 속 항해



10개월 동안 총 356개의 물건을 업로드하고, 그중 244개를 판매해 4,083만 원을 모았습니다. 가장 높은 거래 금액은 800만 원, 가장 낮은 거래는 1,900원. 최단 거래 거리는 5m, 최장 거래 거리는 466km에 달했습니다. 음악을 좋아하던 시절 사용하던 연주용 탬버린은 음악의 길을 막 시작한 누군가에게 4만 원에 전달됐고, 800만 원짜리 지프 랭글러는 서울에서 제주도로 바다를 건너 탁송으로 거래되었습니다. 

한 초등학생은 BMX 자전거를 사기 위해 직접 용돈을 모아 가격을 흥정했고, 방사능 목걸이는 9억 9999만 원이라는 상징적 금액으로 등록 돼 온라인상에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삼각김밥으로 교환하자는 제안도 등장하며, 중고거래는 단순한 물건 이동을 넘어 판매자와 구매자의 취향이 이어지는 이야기의 장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알린 ‘로그아웃’ 전시



모은 자금에 개인 자금을 더해, 송 작가는 약 1억 원에 달하는 중고 요트 ‘엘란 433 임프레션’을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 6월, 요트 항해를 앞두고 ‘LOGOUT: 이제는 육지를 떠날 때’ 전시를 열었습니다. 이 전시는 삶의 한 챕터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여정을 알리는 송별의 자리이자, 남은 물건들과의 마지막 인사였습니다.


바다로 향한 삶, 중고거래가 만든 더 좋아하는 미래






이후 송호준 작가는 ‘팀 랜덤()’이라는 아마추어 요트팀을 결성해 직접 요트를 몰고 항해에 나섰습니다. 2년 6개월에 걸쳐 약 13,000km를 항해하며 다양한 국제 요트 대회에 참가했고, 2023년에는 부산 슈퍼컵 3위, 남해안컵 5위를 기록했습니다. 2024년 3월, 팀 랜덤은 60년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적 요트 대회인 ‘롤렉스 차이나 시 레이스(RCSR)’에 한국 팀 최초로 출전했습니다. 아시아 유일의 카테고리 1 국제 요트 대회로, 출전 기준이 엄격한 이 대회에는 23척의 요트와 191명의 선수가 참가했으며, 팀 랜덤은 ‘랜덤호’를 타고 홍콩에서 필리핀 수빅 베이까지 565해리를 5일 20시간 28분 동안 항해해 종합 14위, IRC3 클래스 3위를 기록하며 완주에 성공했습니다.

대회 현장에서는 번개장터 로고와 함께 ‘Making Consumption Sustainable(지속 가능한 소비)’라는 메시지를 단 요트가 주목을 받았고, 송호준 작가와 문화·예술 산업 종사자로 구성된 아마추어 팀은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좋아했던 걸 팔아서, 더 좋아하는 삶을 향해 



좋아했던 걸 보내는 건 더 좋아하는 삶을 향한 시작일 지도 모릅니다. 중고거래로 시작된 송 작가의 여정은 번개장터가 믿는 메시지, ‘좋아했던 걸 팔아서 좋아하는 걸 합니다’를 보여주는 가장 확실한 사례입니다.




번개장터는 좋아했던 걸 팔고 좋아하는 걸 사는 세컨핸드 거래만으로도, 누구나 지속 가능한 소비를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 믿음을 바탕으로 좋아했던 걸 팔아서 좋아하는 걸 하고 싶은 셀러들의 다양한 꿈을 응원합니다.


중고거래를 통해 꿈을 이루고 싶은 누구나, 아래 인스타그램(@selltolove) 프로필 링크를 통해 나만의 #좋팔좋합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더보기
번개장터 좋팔좋합 | 좋아했던 걸 팔아서 좋아하는 요트 살래요 | #좋팔좋합 이야기 Ep.1